top of page

메타버스를 마치 현실과 같은 그래픽스로 구현하는 GPU 개발사, 실리콘아츠

기술과 혁신

2021년 10월 30일

2022년 주요 사업 계획 및 연구개발 테마
- 메타버스 GPU SoC 개발 및 상용화
- 메타버스 및 PC(Desktop 및 Laptop) GPU 시장 진출

기업 및 연구소 소개
㈜실리콘아츠(이하 실리콘아츠)는 차세대 그래픽스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통해 현실과 같은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GPU 개발사입니다. 당사는 관련 기술에 대한 원천 특허와 독자적인 MIMD(Multiple Instruction, Multiple Data) 아키텍처 기반의 설계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노트북, PC, 서버 등 전 영역에서 사용 가능한 고성능 저전력 중심의 레이 트레이싱 전용 GPU IP와 RayChip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당사의 저전력 고성능 레이 트레이싱 GPU 기술은 대용량 그래픽 데이터의 실시간 저전력 처리 및 실감형 고품질 그래픽스 구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MZ세대의 최대 인기 앱인 게임과 같은 3D 콘텐츠를 구현할 때 반드시 적용해야 할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2년 당사는 차세대 플랫폼인 메타버스용 GPU Chip을 개발하여, 초 실감형 3D 그래픽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Khronos 그룹의 멤버로서 관련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표준화에 참여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반도체를 개발하며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주력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텔의 파트너이자, APAC CIO Outlook의 ‘TOP 10 HPC solution Providers’에 선정된 바가 있고, 현재 미국 실리콘밸리 지사를 통해, 글로벌 세일즈를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협력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주요 사업 계획과 연구개발 계획 및 목표
모바일 이후 최대 플랫폼으로 여겨지는 메타버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서비스 및 실시간 실감형 3D 그래픽스가 함께 주목을 받으며 성장 중입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레이 트레이싱 GPU 탑재가 필수이지만, 기존 제품은 고가일 뿐만 아니라, 높은 전력 소모로 인해 수만에서 수십만의 동시 접속자를 처리하는데 비용과 전력에서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당사는 2022년 저전력&고성능 기반의 레이 트레이싱 GPU가 내장된 메타버스용 GPU 칩을 개발하여 전용 서버에 탑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GPU칩은 현실과 같은 생생한 3D 그래픽스 화면을 실시간 제공함과 동시에, 메타버스 내 봇이나 아바타가 사용자의 행동, 감정을 분석하여 개별 사용자마다 특화된 반응(Response)을 보이도록 하는 AI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메타버스 내 상호 간 인터랙션을 강화하여 이용자에게 더욱 흥미롭고 몰입감 있는 이용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메타버스용 GPU 칩에는 그래픽스와 AI에 관련된 두 가지 주요한 IP가 탑재됩니다. 하나는 레이 트레이싱 GPU인 RayCore MC로서, MIMD 구조의 레이 트레이싱 렌더링 가속기(Accelerator)입니다. 입체감과 원근감을 사실감 있게 표현하는 기능인 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과 부드러운 그림자(Soft Shadow)를 지원함으로써 메타버스 속 가상 세계를 실시간으로 실감나게 표현합니다. 또 하나인 RAIV는 GPGPU(General-Purpose GPU)로서 SIMT(Single Instruction, Multiple Threads) 구조의 프로세서입니다. AI 기반의 추론을 수행하여, 노이즈 제거(Denoising), 해상도 복원(Super Resolution) 등의 그래픽 후처리(Post Processing) 기능을 담당하고, 또한 NPC(Non-Player Character)가 사용자의 행동이나 감정을 추론하여 사용자에 대한 개별적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하는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당사는 2022년 당면 과제 중 하나로써, 메타버스 관련 소프트웨어 툴과 콘텐츠 개발사와의 협업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발 환경과 에코시스템을 확장 및 활성화하여, ‘현실과 같은 가상 세계에서 유저 간 인터랙션이 활발해지는 메타버스 그래픽스 환경 구축’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협업체계를 통한 결과물을 최적화하여, 당사는 세계 최초로 클라우드 메타버스를 지원하는 서버용 레이 트레이싱 GPU 칩을 개발, 공급하게 됩니다. 현실과 같은 실사형 그래픽스를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한 후, 사용자의 디바이스로 전송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용 그래픽카드를 개발하여, 메타버스 서비스(플랫폼, 콘텐츠) 기업 및 서버 제조사와 협력 제공하는 메타버스 통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일반 PC 및 노트북용 레이 트레이싱 전용 그래픽카드를 개발, 출시하여 해당 시장에도 본격 진출할 계획입니다.

2022년 주요 이슈 대응 전략
디지털 전환

당사는 코로나 시대에 맞춰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글로벌 전시회와 컨퍼런스 활동을 추진하고, 소셜 미디어 및 관련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당사의 활동을 업데이트하며 고객과의 커뮤 니케이션을 유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내 및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 체계를 구축,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화상 회의나 채팅부터 문서 협업 및 공유까지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 케이션 툴을 이용하여 사내 구성원이나 외부 파트너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